장가게꽃.jpg    노영희       




                    

              노니의 효능

하나.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노니는 종양의 성장과 복제를 막아주는 산화질소의 생성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노니에는 면역력과 항암활성에 영항을 주는 다당류, 암 예방 효과가 있는 클리코시드, 암에 대한 면역반응을 자극시키는 안트라퀴논, 항암화합물인 리모넨 등의 항암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니 뿌리에는 암세포의 자멸을 유도하고 성장을 억제시키는 담나칸달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최근에는 열매와 뿌리의 성분을 섞어 만든 건강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전립선암, 폐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둘. 제로나인(xetonine) 생성이 있습니다.

촉진 제로나인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활동을 강화시켜 체내의 모든 기능을 더욱 원활하고 탄력적으로 만들어 주며, 손상된 세포를 복구시킴으로써 건강을 회복시키고 유자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노니에는 이 제로나인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프로제나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시게 되면 항노화 및 면역 기능을 향상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연구에 의하면 제로나인 성분은 인삼이 사포닌과 유사한 것으로 정상 세포는 활성화 시키고 손상된 세포는 건강한 세포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셋. 혈관, 심장에 좋습니다.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폴레틴은 산화질소를 생성시켜 혈압이 너무 높으면 내려주고, 낮으면 올려주는 혈압조절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저명한 식물학자인 이사벨 애보트 박사의 말에 의하면,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폴레틴이 수축된 혈관을 이완시켜주고 산화질소를 생산하는 세포를 자극하여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압을 낮게 해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임상 연구 결과, 노니주스를 마신 사람의 85%가 혈압이 감소했다고 하며, 혈관 내 중성지방 수치도 떨어졌다고 합니다.

넷. 진통, 소염효과에 좋습니다.노니의 스코폴레틴은 강한 진통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스코폴레틴의 진통 효능은 관절염 및 기타 관절통증 진통제로 쓰이는 일반약품 하이드로코티손보다 더 진통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노니에는 염증을 해소시켜주는 히스타민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통증을 동반한 염증질환이나 피부질환에 사용하기 좋다고 합니다

다섯. 당뇨에 좋습니다.

노니는 췌장을 건강하게 해서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데에 도움을 주고, 노니의 스코폴레틴은 혈당을 낮춰주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 논문에 의하면, 노니를 발효한 식품이 제2형 당뇨병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이밖에도 알려져 있는 노니의 효능으로는 향균효과, 상처치료, 피부미용, 소화기건강 개선, 심신안정, 불면증 개선, 뇌졸중 예방, 기억력 향상등이 있다고 합니다.

노니 부작용 및 섭취방법

1)체질 고려

한방의 기록에 의하면 노니는 성질이 따뜻해서 음허인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입이 자주 마르고 혀가 아픈 사람은 섭취를 삼가해야 하며, 감기 등으로 열이날 때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2)마케팅 주의

노니가 대단한 효능을 가진 과일임에는 틀림없지만, 노니를 가공하는 회사는 거의 외국회사로 생산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회사가 많다고 하며 판맥촉진을 위해 효능을 과장하는 부분도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니의 효능을 맹신하거나 과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칼륨주의

노니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미 고혈압 때문에 약을 먹고 계시거나, 고칼륨혈증이나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노니 섭취를 삼가해야 한다고 합니다. 칼륨 성분 배출을 차단하는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나 노니를 섭취하면 고칼륨혈증으로 인해 심각한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노니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


충남행정동우회 부회장